매실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우리의 건강을 위해 매실을 먹는 것의 10가지 놀라운 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군자 중의 하나로서 예로부터 작가나 화가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매화나무의 꽃은 매화라고 하고, 열매는 매화라고 합니다. 그것은 많은 과일을 생산하며 정원의 나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매실은 피부색이나 가공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껍질은 연두색이고, 단단한 과육과 강한 신맛의 '청매', 노란 껍질의 '황매', 색은 붉은 '홍매', 청매의 그것을 쪄서 말린 것을 '금매', 청매를 소금물에 절인 다음에 말린 것을 '백매', 청매의 껍질을 벗겨서 다시 연기로 쪄내고 건조한 한약으로 쓰이는 검정색의 '오매'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래 전부터 푸른 약이라고 불리던 매실은 자연적으로 따뜻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으며 구토, 갈증, 이질을 멈추게 하며 열을 줄이고 알코올 중독을 완화시키며 갈증을 해소합니다. 그러면 매실의 10가지 이점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간기능 개선
매실은 구연산을 포함한 다양한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항균, 해독, 간 기능 보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매실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은 간장에 좋은 성분으로 해독작용을 합니다.
두 번째 살균 항균 효과
매실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은 혈액, 물, 식품 속의 유독물질을 분해시켜 이질균, 장티푸스균, 비브리오균, 대장균 등의 식중독을 막아줍니다. 살균성을 높여 염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실험 결과에 따르면 1% 농도의 매실 추출물을 식중독 균이나 비브리오균과 혼합해 두 균에 대해 강한 항균 작용을 보였습니다.
세 번째 소화불량 개선
5월부터 6월 말까지 제철 매실은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적인 식품으로 천연 소화제라고 합니다. 매실의 신맛을 주는 유기산은 과잉 또는 과도한 위산 분비를 정상화하고 소화불량과 위장장애를 개선합니다.
네 번째 골다공증 예방
매실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풍부하여 중년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매실은 구연산, 사과산 등의 칼슘 흡수를 돕는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 여성질환 예방
매실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구연산, 사과산, 아연, 철, 칼슘, 마그네슘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현대의학에서는 자연이 주는 건강의 선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매실은 칼슘, 철분, 엽산이 풍부하고 빈혈, 생리 불순, 골다공증 등의 여성 질병 완화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여섯 번째 혈관질환 예방
매실은 구연산, 칼슘, 철, 아연,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혈액 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과 비타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을 방지하고 혈액을 정화해 줌으로써 한국의 고혈압, 심장병, 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일곱 번째 갈증 해소
우리 옛 선조들은 매실차를 마시고 식욕을 자극하여 더운 여름에 갈증을 해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매실은 '망매해갈'을 뜻하며 '보는 것만으로도 갈증을 해소한다'는 뜻입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매실은 유기산이 풍부하여 열을 내리고 열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덟 번째 변비 예방
매실은 장내 유해균 번식을 억제하는 카테킨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변비 등 장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카테킨산과 사과산은 배변과 원활한 배변을 도와 변비를 완화시키고 설사를 멈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홉 번째 항암 효과
예부터 '매실은 3독을 제거한다'고 하며, '음식물의 독', '피속의 독', '물의 독' 세 가지를 완화시키는 약효가 강한 과일로 동양의학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매실은 암 예방에 효과적인 비타민, 유기산, 미네랄이 풍부하며 매실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은 유독물질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최근 매실 추출물은 간암, 혈액암, 피부암, 위암 등 다양한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열 번째 피부미용
매실은 구연산, 비타민,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 관리에 적합합니다. 일본 와카야마 현립 매실연구소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건조매실의 폴리페놀과 구연산 함유량은 거의 모든 빛이 차단된 상태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매실의 부작용
매실에는 청산이라는 유독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매실을 단독으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매실은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날로 먹으면 속쓰림이나 치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실의 숙성과 가공 과정에서 매실에 포함된 유독 물질의 대부분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매실즙이나 절임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동안 매실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