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으름의 놀라운 효능 8가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으름을 먹는 것의 8가지 놀라운 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으름은 으름덩굴과에 속하는 낙엽성이 살며시 들르는 식물로 산 계곡 구릉지대 등 물이 풍부한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어느 수목에나 자생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토종입니다. "바나나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한국 바나나라고도 불리는 으름은 뿌리, 줄기, 잎, 껍질, 열매를 버리지 않고 사용됩니다" 열매의 씨앗은 '예지자' 또는 '연복자'라고 부릅니다. 그럼 으름의 여덟 가지 장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혈관건강
으름에 함유된 올레인, 리놀레인, 팔미틴 등은 혈관에서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칼륨이 함유되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두번째 항염 효과
으름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통해 염증을 제거하고 외부로 방출되어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호흡기 질환 및 각종 염증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민간에서 으름은 말린 과일은 염증, 바다섬의 통증, 이뇨, 생리통에 사용됩니다.
세번째 이뇨 효과
으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이 탁월하여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붓기를 줄여줍니다. 또한 동양의학에서 카시스 줄기는 이뇨제나 진통제에 효과가 있으며 출산 후 붓기 제거 등 각종 불규칙성과 관절염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됩니다.
네번째 항암 효과
으름에는 사포닌, 헤데라게닌, 리놀레인, 파르미틴, 올레아놀산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의 죽음을 유도하고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다섯번째 장건강
으름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미래의 독소와 노폐물을 흡수하고 외부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건강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여 장의 트러블과 독소 배출을 개선하고 숙변 제거에 탁월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번째 피부건강
으름에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피부의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의 탄력과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부의 기미와 기미를 제거하고 독소를 피부로부터 씻어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일곱번째 모유 분비 촉진
으름은 우유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유 수유가 잘 되지 않는 엄마에게 효과적이며 유방 염증성 질환인 유선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으름은 생리불순, 월경통 등 각종 부인과 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며, 비뇨기계 염증 및 급성 기관지 감염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여덟번째 면역력강화
으름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감기를 예방하며 외부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입니다. 또한 으름에 함유된 사포닌, 헤세라게닌, 올레아놀산, 리놀레인, 팔미틴 등의 성분은 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으름의 부작용
으름은 본질적으로 차갑기 때문에 보통 춥거나 약해서 땀이 나는 경우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잉 섭취를 피하거나 으름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추천드립니다. 맥박이 약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 야간 야뇨증, 빈뇨증이 있는 경우 소량으로 사용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으름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