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초의 놀라운 효능 9가지
우리의 건강을 위해 감초 먹는 것의 9가지 놀라운 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초는 사람의 비유인 약국의 감초와 필수품이라고 할 정도로 동양의학에 매우 도움이 되는 귀한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감초는 영어로 감초라고 불리며 달콤한 뿌리를 의미합니다. 사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감초를 캔디라고 부를까 말까를 생각했다는 기록이 있었습니다. 동의보감의 감초는 독을 방출하고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구쿠로라고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라의 노인이라는 이름은 닮아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제 감초의 아홉 가지 장점을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해독 효과
감초는 한약에서 감초라고 할 정도로 모든 약의 독성을 중화하기 때문에 동양의학에서 거의 생략되지 않는 중요한 약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모든 약이 잘 혼합되도록 발생하는 경합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초에 함유된 감초추출물과 글리시리틴은 해독효소를 활성화시켜 일부 유독물질에 대해 글루쿠론산과 동일한 해독작용으로 간의 해독을 돕습니다.
두 번째 위장 건강
감초에 함유된 글라브리신 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하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와 위궤양 위염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는 또한 동양의학에서 역류증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가장 권장되고 있습니다. 미국 예방의학과 식품 영양과 과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실험 쥐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유발하고 추출물을 투여한 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6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의학 잡지에 발표된 연구는 감초 추출물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를 최대 56% 감소시켰다는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세 번째 면역 증진
감초는 동쪽과 서쪽 모두 호흡기 질환의 치료를 위해 오랫동안 처방되어 왔습니다. 감초에는 이소리크리찌게닌과 나링게닌이 함유되어 세포성 면역을 제어하는 T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 저하와 자가 면역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네 번째 혈관건강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동맥경화증 등 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초에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대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항암 효과
감초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독특한 노란색으로 유방암, 전립선암, 결장암에 대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에 함유된 글라브리딘이라는 성분은 장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위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섯 번째 통증 완화
감초는 우리 몸의 뛰어난 협조성으로 급성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근육 긴장으로 인한 근육통 및 신경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모란과 감초로 만든 '모란감초'는 진통의 대표적인 한약재로 근육의 긴장 이상을 억제하면서 진통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곱번째 피부 건강
감초에는 글리시리틴, 글러브리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피지 억제, 해독, 진정, 혈액순환 촉진, 세포재생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그라브리딘은 멜라닌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하얗게 하고 피부의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피부 트러블, 여드름,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을 진정시킵니다.
여덟 번째 스트레스 완화
새콤 달콤함을 주는 글리시리틴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체내 분비를 촉진하여 상처 치유와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 장애 등의 증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신경이 민감해지고 차로 감초를 마시면 신진 대사가 좋아지고 신경이 안정되어 불안 증상이 완화되므로 안심입니다.
아홉 번째 코로나 치료 후보물질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대 군사과학아카데미 공동연구팀은 바이오테크놀로지 논문의 사전 공개 사이트인 바이오알라이브에서 원숭이 세포를 이용해 감초에서 추출한 리퀴틴이라는 물질을 실험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복제를 저해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우스로 리퀴리틴을 테스트 한 결과, 독성과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료를 위한 경쟁력 있는 후보로 그것을 추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감초의 부작용
감초를 장기간 사용하거나 규정량을 초과하여 먹으면 고혈압, 부종, 칼륨 상실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의 과잉 섭취는 피합니다. 감초의 부작용으로 임신부의 조산율 상승이라는 문제도 있고 글리시리틴은 약리학적 성분이지만 양에 따라 혈압 상승, 부종, 가짜 알도스테론증 때문에 체중 증가가 나타났다. 지금까지 감초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