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아잎의 놀라운 효능 9가지
우리의 건강을 위해 방아잎을 먹는 것의 9가지 놀라운 이점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배초향', '곽향'이라고도 불리는 방아잎은 오랫동안 약초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민간에서는 빈사 부활효과가 있어 생명유지 허브라고도 하는 방아잎을 모아 여름과 초가을에 건조시켜 말린 식물을 녹향이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방아잎은 독특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장아찌, 부침, 구이, 찌개, 된장국, 추어탕 등의 부원료나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방아잎의 아홉가지 장점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면역력 강화
동양의학에서 방아잎은 감기나 소화불량 두통에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한약에서 자주 사용되는 성분의 하나로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부팽만 및 복부팽만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아잎의 추출물은 폐조직의 염증을 대폭 경감시키고 천식으로 인해 일어나는 기관지의 상피세포 손상, 점막의 비후 및 정액 증가를 억제하여 폐를 보호하고 기도 확장을 통해 천식 증상을 개선합니다.
두 번째 항균 효과
방아잎 14종의 탄화수소와 5종의 페놀을 포함한 총 36종의 에센셜 오일은 유해한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우수한 항균효과와 항바이러스 효과로 식중독, 폭동, 구토, 설사 등의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바니얀리프는 뛰어난 살균효과로 무좀, 아토피 피부염, 습진, 발진 등의 피부병에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 항암 효과
방아잎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에센셜 오일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저해하여 항암 효과가 있고, 밤밤 잎에 함유된 루테인과 로스마린산은 암세포 성장과 관련된 시그널 전달을 측정하여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혈관 건강
방아잎에는 항산화 작용이 강하고 유리기와 콜레스테롤을 몸에서 제거하는 방향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방아잎의 칼륨성분은 노폐물과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당뇨병 등의 혈관질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 번째 뇌건강
방아잎 추출물은 뇌신경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글리아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 뇌졸중 등 뇌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동신대 동양의학부 연구팀은 실험용 쥐에게 불리한 신경뇌세포인 방아잎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이른바 노화를 일으키는 산화 때문에 일어나는 스트레스가 현저하게 크다고 밝혔습니다.
여섯 번째 소화촉진
그 따뜻한 성질 때문에 가주말 잎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위에서 습한 열을 제거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방아잎은 오래전부터 소화기계 질환의 치료약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소화불량자는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곱 번째 골다공증 예방
방아잎은 칼슘, 아연, 인, 철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이나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게다가 방아잎은 기 순환을 촉진하고 병원균에 침입하는 미생물에 대한 방어력이 뛰어나 관절질환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여덟 번째 잡내 제거
한국 원산의 허브이기도 한 방아잎은 향기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방향제로 사용하거나 생선국 등에 넣으면 음식 냄새를 제거하고 풍미를 높입니다. 또한 방아잎 달임약으로 입을 헹구는 것은 입 냄새를 제거하고 잇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홉 번째 수족냉증 개선
방아잎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 냉증, 손발 냉증 등 혈액순환 불량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동양의학에서 뽕향이라고 하는 방아잎은 장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효성분으로 사용되어 여름철 고민인 설사와 복통증세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방아잎의 부작용
방아잎은 따뜻하기 때문에 체온이 높은 사람은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방아잎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