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기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산딸기를 먹는 것의 10가지 놀라운 이점이 있습니다. 산딸기는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밭에서 흔히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나무딸기, 산딸기나무, 흰딸, 참딸기라고도 불리며 과일이 흔치 않았던 예로부터 식품과 약용으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에너지를 공급하고 몸을 가볍게 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산딸기의 유효성은 옛부터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럼 산딸기의 10가지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혈관건강
산딸기는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관에 축적된 유해한 유리기를 제거하여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산딸기에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과 함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쇠약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 항암 효과
산딸기는 비타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탄닌,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산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은 암의 원인이 되는 프리라디칼을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다양한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 면역력강화
산딸기는 항산화물질로 작용하는 안토시아닌, 비타민 C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산딸기에 포함된 사포닌은 거담작용과 진해작용이 있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함으로써 감기, 폐렴, 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 갱년기 증상 완화
산딸기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산딸기에 함유된 피토에스트로겐은 여성의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여 화끈거림, 흉통, 우울증, 발열, 두통, 복통 등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섯 번째 눈 건강
라즈베리라고도 불리는 산딸기는 블루베리와 같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망막의 빛을 투과하는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완화하고 야맹증과 시력을 개선합니다. 사실 한국의 에조헤비딸기에 속하는 빌베리가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 공군의 야맹증을 개선했다는 보고가 있어 당뇨병으로 인한 망막출혈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 피부미용
산딸기는 체내의 유리기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과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 산딸기에 함유된 항산화 엘라그산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 주름을 막아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으로 밝혀졌습니다.
일곱 번째 신장기능 개선
한의학에 따르면 산딸기는 맛이 달고 자연이 시며 자연이 따뜻합니다. 특히 배뇨량과 배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잠자는 동안 소변을 보는 아동의 유뇨증이나 화장실에 가지 못해 자주 소변을 보는 성인의 빈뇨나 실금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덟 번째 다이어트
산딸기는 칼로리가 낮고(100g당 20kcal)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량의 산딸기로도 포만감을 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산딸기 식이섬유는 식후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흡수를 억제하여 체중증가를 방지하고 산딸기 망간은 신진대사를 높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홉 번째 피로회복
산딸기는 권태회복에 좋은 비타민 C와 유기산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영양보충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복분자의 애칭으로 불리는 산딸기는, 배뇨시에 남성의 스태미너를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여성의 회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열 번째 뼈 건강
산딸기는 뼈를 강화하는 칼슘, 비타민, 게이, 구리, 망간,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적입니다. 산딸기의 비타민 K 성분은 뼈와 칼슘의 대사와 관련하여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의 위험을 줄입니다.
산딸기의 부작용
산딸기는 따뜻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합니다. 또한 산딸기는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습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산딸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산딸기의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